-
[2020.05] HABIT - JAMES CLEAR 원서읽기 (tiny changes, remarkable results)취미생활/책과 영화 2020. 5. 25. 00:09
정말 완독했다.
책을 주문하고 받는 데까지 약 40일정도 걸렸다.
알고보니 영국에서 배송비도 무료로 오는데 책 값은 약 2만원이 조금 넘었다.
혹시나 안 올까 포기했었는데 결국 받게 되어 정말 감사하게 읽었다.
습관,
작가는 말한다. 우리의 의지가 약한 것이 아니라 습관의 시스템을 만들지 않은 것이라고.
나는 습관에 굉장히 관심이 많다. 그리고 다른 책들은 원서로 읽기 무리가 있어 자기계발 책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다.
목차는 크게 4개로 나뉘어져 있다.
make it obvious
make it attractive
make it easy
make it satisfying
다이어트를 한다고 조급했었던 때가 있었다.
나는 노력해도 왜 변화가 없지? 왜 체중은 내려가지 않는거지? 왜 근육은 생기지 않는거지?
그리고 며칠만 하다가 정말로 포기하기 일쑤였다.
한 20일쯤 지났나, 습관을 변하니 체중도 변하기 시작했다.
32도, 나는 이 얼음이 녹는 32도까지 기다렸던 것 같다. 이 문장 하나보고 꾸준히 하고 있다.
습관을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이 나온다.
- 비슷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법,
- 그냥 반복하는 법,
- 처음 습관을 시작할 때 짧은 시간만 하는 것, 예를 들면 딱 2분만 / 흥미를 잃지 않기 위해
- 큰 도전을 할 땐 아주 작은 습관부터 시작하는 것,
- 그리고 습관의 좋은 결과를 느끼는 것,
이 그래프도 꽤나 마음에 와 닿았었다.
우리가 매일 같이 노력하고 있어서 실제로는 매일 실력이나 다른 것들이 향상될 것이라 믿는데 저 그래프는 말해주고 있다.
우리의 생각보다 처음엔 더디게 진행되고 나중에 갑자기 상승한다. 그래서 우리는 그 때가 올 때까지 꾸준해야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조급해하면 안된다.
그리고 책을 꾸준히 읽다보면 굉장히 다양한 예문들이 나오고 자신의 근거를 뒷받침하기 위한 자료들도 나온다.
사실 습관을 하다보면 일상이 되어 굉장히 지루할 때가 온다. 그 고비에 포기하지 않고 계속 하는 힘이 필요하다고 한다.
나쁜 습관을 끊는 방법, 불편하게 만들어라.
그래서 나도 끊어내기 위해 불편하게 만들었던 적이 있었다. 예를 들면 인스타그램 어플을 지운다.
비밀번호를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에 로그인이 굉장히 불편하게 만들어 나쁜 습관을 끊어냈다. 결국 휴먼계정으로 돌아섰지만,
지금 나는 요가수련에 집중을 하고 있다.
생각보다 하나의 습관을 만들어 내기에 많은 에너지가 든다. 특히 처음에는,
그리고 가장 중요한 사실은 내가 원하지 않는 습관은 절대 형성되지 않는다는 것,
결국 내가 하지 않으면 이루어지지 않는 일들이다.
that's the power of. tomic habits, tiny changes. remarkable results.
중간에 그만 읽을까 포기할까도 했다. 하지만 시간 있을 때 꾸준히 읽으려 노력했다.
그리고 한 권을 끝냈다. 이렇게 두꺼운 영어 원서를 다 읽어내다니 정말 뿌듯한 성취감이 든다.
그리고 내 삶의 좋은 습관은 하나둘씩 내가 만들어 나가고, 나쁜 습관들을 끊어내려 노력할 것이다.
일기쓰기, 물 마시기, 책 읽기, 요가 수련하기
2020년에는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는 한해가 되길 꼭 기원한다.
'취미생활 > 책과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07] 1cm 다이빙, 낯선 일상을 찾아 틈만 나면 걸었다, 혼자여서 괜찮은 하루 (1) 2020.07.04 [2020.06] 19번째 책 - 김수미의 시방상담소 (0) 2020.06.20 [2020.03~05] 읽은 책들 (0) 2020.05.23 [2020.05] 넷플릭스 추천 영화 - 머니볼 (moneyball) 2011 (0) 2020.05.01 [드라마 추천] 김씨네 편의점 (0) 2020.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