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is breath, breath is life" 삶은 숨쉬는 것이요, 숨쉬는 것은 삶이라
1년 이상 지속적으로 요가를 해 온 사람으로써 요가를 하며 느끼는 장점들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이론적으로는 신체와 정신 그리고 감정까지 평화롭게 컨트롤 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산소운반 능력이 좋아져 더 집중력이 좋아지고 척주, 허리통증, 관절, 두통 등을 없애 준다. 발란스 동작이 많아서 중심을 더 잘 잡을 수 있게 해줄 뿐더라 골반 등 유연성을 가져다 줄 뿐 아니라 힘도 기를 수 있게 해 준다. 우리 몸 구석구석을 다 움직이기 때문에 한마디로 요가를 하면서 평소에 생각하지 않았던 온 몸 구석구석까지 돌볼 수 있다.
요가에서 숨쉬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온 몸과 나의 마음 그리고 숨이 하나로 연결되어있기 때문이다.
일단 몸과 마음에 통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모든 운동을 하면 좋다. 몸을 움직이고 쓰지 않는 곳을 깨우며 정신을 맑게해 준다.
건강한 사람이 운동을 하면 큰 효과를 느끼지 못하듯 나같은 경우에도 드라마틱한 효과는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사무직인 나에게 목통증과 손목통증을 없애게 해줬을 뿐만 아니라 근육들을 늘림으로써 항상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줬다. 사실 직접해봐야 느낄 수 있는 장점들이 훨씬 많다. 내 몸이 더 자유로워진 것 같고 팔과 다리에 근육이 붙어 버틸 수 있는 힘을 키우게 해주었다.
가끔보면 숨을 잘 쉬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그럴때면 우리는 심호흡을 한 번 하라고 조언한다.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들이 내쉬며 우리는 마음을 가라앉힐 수도 있고 생각을 정리할 수도 있다.
매트 안에서 요가 동작을 하며 호흡과 함께 한 동작 한 동작에 집중을 한다. 반복을 한다. 머리가 맑아지게 된다. 과학자가 아니라 과학적으로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없지만 우리의 몸과 마음을 움직여 주고 강화해주는 요가는 수백가지의 장점이 있다.